노란리본 무속적이라고 주장하는 것에 대한 신학자의 반박

세월호가 침몰한 지 일주일이 지났습니다. 모든 국민들이 아직 배안에 있을 생존자의 무사귀환을 위해 노란 리본을 달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부터 이 노란리본이 무속적인 것이며, 반기독교적인 것이라며, 노란리본 달기를 거부하는 운동을 하는 글을 퍼나르고 있습니다. “노란 리본” 이를 신학자의 눈으로 봤을 땐 어떨까요? 서울장신대의 정병준 목사님의 글입니다.


 논쟁-정신병리학적(또라이적) 종교신념과 우익 이념의 이상한 조합

먼저 노란리본에 대한 반대글 일부를 소개합니다.

사실 근조를 나타내는 노란 리본은 나비죠 무속에 노란 나비는 저승으로 가는 영혼이랍니다. 이것을 확인하시려면  노근리 평화공원을 가보시면 금방 알 수 있어요 무수한 나비를 형상화했고 영상으로 나비가 날아오르는 것을 상영하고 있어요. 그래서 나비 리본은 주술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종교 혼합주의에 빠져 귀신을 부르는것이므로 이러한 행위는 잘못된것임을 알려드립니다 . . .카스에도 사고소식을 이제는 그만 올리시는게 도움이될 듯 합니다. 고통과 슬픔에 힘들어 하시는실종자 가족과 유가족을 위로하고  기도하는일은계속하자구요 . . .

노랑리본

위의 글은 SNS에 떠돌아 다니는 ‘노란리본’을 비판하는 글이다. 이 글에서 글쓴이의 숨겨진 의도가 쉽게 엿보인다.

첫째. 국민적으로 확산되는 노란리본을 노란나비로 해석하고 무속행위로 몰아붙이는 것이다. 신학자인 내 눈에 ‘노란나비’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아름다운 피조물이다. 그것이 저승으로 가는 영혼으로 보이지 않는다. 뭐가 문제인가? 문제가 아닌 것을 문제로 보는 삐뜰어진 눈이 이상하다.

둘째 종교혼합주의라는 비논리적 억지주장이다. 혼합주의란 한종교와 다른 종교의 내용을 섞는 것이다. 노란리본이 무슨 다양한 종교적 의미를 섞어서 담았다고 혼합주의라고 강변하는가?

셋째 여기서 한국전쟁에서 불행하게 학살당한 노근리 주민들의 이야기는 왜 갑자기 튀어나오는가? 무슨 근거로? 이 글을 쓴 사람의 정신 세계 들어있는 이념이 비정상적 종교관과 뒤섞여 튀어나온 것이다.

넷째 아주 그럴싸하게 유가족과 실종자를 위해 기도하자고 한다. 글쓴이가 이 말을 진정으로 하고 싶다면, 쓸데없는 정신병적 망상으로 인터넷을 어지럽히지 않았으면 좋겠다.

필자가 볼때, 이 글의 배후는 정치적 우익인 광신자이거나 광신자를 가장한 정치적 우익이 국민적 슬픔이 정치적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고싶은 동기 때문에 이런 엉뚱한 짓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선량한 그리스도인들이 이런 글로 혼란스럽지 않았으면 좋겠다.

by 서울장신대 정병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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