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추천설교

(새해설교) 빌 3:14, 과거를 뒤로 하고 더 나은 미래로

(새해설교) 과거를 뒤로 하고 더 나은 미래로

읽을 말씀 : 빌 3:13~14

 

새해에 드리는 공동 기도문 가 다가오면 우리는 자연스럽게 지난 한 해를 돌아보게 됩니다. 그리고 새로운 시작, 새로운 결심을 하게 되는 시간이죠. 기독교인으로서도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우리의 삶을 돌아보고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결심을 하게 됩니다. 빌립보서 3:13-14 말씀을 통해 새해에 우리의 마음가짐을 되돌아보며 더 나은 삶을 위한 결심을 세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잊어버리고 달려가라

 

바울은 빌립보서 3:13~14에서 ” 형제들아 나는 아직 내가 잡은 줄로 여기지 아니하고, 오직 한 일 즉 뒤에 있는 것은 잊어버리고, 앞에 있는 것을 잡으려고,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달려가노라”고 말합니다. 

바울은 자신의 현재의 모습을 정직하게 살펴봅니다. 그 결과 아직 완전하지 않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더 앞으로 나아가야 하며, 우리가 미래를 향해 달려가는 동안 과거의 무거운 짐을 놓아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우리는 모두 과거의 흑역사를 갖고 있을 수 있습니다. 슬픔, 원한, 미움, 부조리, 부끄러움 등과 같은 감정이 우리를 방해하고 불안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에게 그런 짐을 버리고 새로운 삶을 살도록 어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우리에게는 하나님이 주시는 상급이 있습니다. 우리가 고생하는 것을 무의미한 것이 아닙니다. 

새해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우리가 버려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바로 정죄의식과 과거에 매달리는 태도입니다. 

 

  1. 새해에는 정죄 의식을 벗어나자

 

사람들은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그것이 마치 내가 잘못해서 그런 줄 생각하고 자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죄책감에 빠지며 자신을 계속해서 정죄합니다. 정죄 의식은 우리를 죄책감과 불안으로 가득 채우며 우리의 기쁨과 희망을 빼앗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하고 우리를 위해 보혈로 씻어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죄를 회개하고 예수님의 사랑과 용서를 받아들여야 합니다. 자신이 접한 문제에 대해 깊이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나의 모든 잘못을 용서해주셨고, 다 책임져주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 괜찮다고 하는 음성을 들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의 과거의 죄로부터 해방되어 미래를 향해 달려갈 수 있습니다.

 

  1. 새해에는 과거의 실패에 집착하지 말자

 

우리는 모두 실패와 실수를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실패한 경험은 우리를 실패자로 만들지 않습니다. 실패한 일에만 실패한 것이지, 우리의 삶 전체가 실패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실패에서 배우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거의 실패에 집착하지 말고 새로운 시작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우리 인생의 경주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아직 가야 할 여정이 많이 남아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실패했다고 느끼는 그 때 내가 도달해야 할 목적지가 어디인지 바라보기 바랍니다. 잠시 쉬어가도 좋습니다. 그 때마다 내가 가야할 푯대에 시선을 잃지 말고 다시 일어섭시다. 성령께서 다시 도전하며 마침내 성공할 수 있도록 힘을 주십니다. 

 

  1. 새해에는 완전주의를 버리고 넓은 아량과 포용력을 갖자

 

우리는 불완전한 존재입니다. 불완전한 것이 당연한 것입니다. 그런데 자신을 완전하다고 여기게 되면 자가당착에 빠지는 것입니다. 완전주의는 우리를 불안과 분열로 이끌 수 있습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과의 대인관계에서 완벽해야 한다는 압박을 느끼게 되어 더 힘들게 살아가게 합니다.  우리는 완전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불완전한 부분을 채워주십니다. 그러니 하나님의 은혜 아래에서 서로를 사랑하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과 화목하며 행복한 인생을 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1. 새해에는 과거의 영광에 매달리지 말자

신앙은 현재진행형입니다. 그리스도인이 과거의 영광에 매달리게 되면  더 이상 성장하지 않게 됩니다. 새로운 목표와 도전이 없는 삶은 결국에는 침체와 패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끊임없이 새로운 목표를 찾고 성장하며 나아가야 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예수님처럼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 목표에 도달했다고 생각하면 정말 큰 착각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재능과 열정을 발전시키며 더 큰 영광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고마운 것은 그런 우리를 성령께서 도와주신다는 것입니다. 

 

마무리

 

새해가 다가오면 과거의 짐을 버리고 새로운 결심을 하게 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우리의 마음과 삶을 돌아보고 더 나은 미래를 위한 결심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내 인생의 목표가 무엇인지 다시 점검해봐야 합니다. 바울은 노년에도 ‘나의 달려갈 길을 향해’라고 말하며, 자신이 가야할 목표가 어디인지 분명히 알고 살았습니다. 그리고 그 푯대를 향해 이전보다 더 나은 모습으로 살아가고자 노력합니다.

우리도 정죄 의식을 벗어나고, 과거의 실패에 집착하지 않으며, 완전주의를 버리고 과거의 영광에 매달리지 않는다면 우리는 하나님과의 깊은 관계 속에서 새로운 도전과 성장을 향해 달려갈 수 있을 것입니다. 새해에 우리 모두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아 더욱 은혜로운 생활을 할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by 코이네뉴스

코이네

Recent Posts

동성애에 대한 교육 지침(예장 통합 교단)

동성애 문제에 대한 교육 지침 장로회신학대학교는 성경에 근거하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가 선언하고 결의한 입장에 따라 동성애 문제에…

3일 ago

뜻으로 풀어 쓴 예수의 팔복 ‘행복하여라’

뜻으로 풀어 쓴 팔복   행복하여라 자신의 영이 가난함을 깨닫고 성령을 구하는 사람이여! 성령을 통하여…

3개월 ago

마귀의 팔복

  마귀의 8복   *더글라스 파슨즈는 마귀의 8복을 아래와 같이 나열하여 성도들에게 경종을 울려 주었다.…

3개월 ago

성경은 무엇입니까?

성경은 무엇입니까?   (1)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요10:35, 딤후3:16, 벧후1:21) 등의 말씀들은 우리에게 성경은 곧…

3개월 ago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에게 해 주실 수 있는 것 7가지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들에게 무엇을 해 주실까요?   (1) 다시 태어나게 해 주십니다. 벧전1:23 말씀에…

3개월 ago

유대인의 기도 쉐모네 에즈레, 18번 축복 기도(Amidah, Shemone Esre)

18번 축복 기도(Amidah, Shemone Esre) 유대인의 기도 중 열여덟번 축복 기도( 쉐모네 에즈레 )는 "아미다"…

4개월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