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오피니언

기독교의 위기 연구는 충분하다 지금은 실천할 때

 

“참다 참다 딴지 걸기”
“단순한 종교 기피에서 벗어나 근본적인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얼마 전에 발행 된 우리교단 발행지 한 사설의 결론이다.
“종교인구 감소, 대안 시급하다.”
사설 제목이다. 2021년 현재 전 국민의 40%만이 종교를 가지고 있고, 기독교에 대한 호감이 불교(20%), 천주교(13%)에 이어 세 번째를 차지하고 있으며, 종교를 믿지 않은 이유는 무관심(54%)과 종교에 대한 불신과 실망(13%)이 압도적인 점을 들면서 내린 대안이다.
그 사설을 읽고 그 옆에다 이렇게 썼다.
“아직도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있네, 지금은 근본적인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 아니라 실천이 필요한 시점이다, 지금까지 연구한 것만으로도 연구는 충분하다. 이제는 움직여야 한다. 실천해야 한다, 그러지 못할 경우 더 깊은 수렁으로 빠지고 만다.”
맞다.
연구는 충분하다. 원인도 잘 알고 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움직이는 것(move, moving, movements)다. 진리의 말씀 따라 살아가는 것이다. 신앙의 가치를 삶으로 구현하는 것이다.
작은 것부터…내가 서 있는 삶의 자리에서부터 … 그렇게 하나씩 하나씩 말씀 따라 살아가는 것이요, 살아내야 하는 것이다.
말만하지 말고 …
외치지만 말고 …
제발, 연구만 하지 말고 … 연구는 이미 마이 했다 아이가!
아니, 전에 종교를 가졌다가 이제는 종교를 가지지 않은 사람들중에 교회를 다닌 사람들이 53%를 차지하고,
전에 종교를 가진 사람들이 종교에 무관심하고(54%),
그 이유가 종교에 대한 불신과 실망(19%)와 깊은 상관이 있음을 알면서도 아직도 연구 타령만 하고 있나?
언제까지?
by 고병호 목사(발안반석교회 담임목사)
코이네

Recent Posts

동성애에 대한 교육 지침(예장 통합 교단)

동성애 문제에 대한 교육 지침 장로회신학대학교는 성경에 근거하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가 선언하고 결의한 입장에 따라 동성애 문제에…

3일 ago

뜻으로 풀어 쓴 예수의 팔복 ‘행복하여라’

뜻으로 풀어 쓴 팔복   행복하여라 자신의 영이 가난함을 깨닫고 성령을 구하는 사람이여! 성령을 통하여…

3개월 ago

마귀의 팔복

  마귀의 8복   *더글라스 파슨즈는 마귀의 8복을 아래와 같이 나열하여 성도들에게 경종을 울려 주었다.…

3개월 ago

성경은 무엇입니까?

성경은 무엇입니까?   (1)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요10:35, 딤후3:16, 벧후1:21) 등의 말씀들은 우리에게 성경은 곧…

3개월 ago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에게 해 주실 수 있는 것 7가지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들에게 무엇을 해 주실까요?   (1) 다시 태어나게 해 주십니다. 벧전1:23 말씀에…

3개월 ago

유대인의 기도 쉐모네 에즈레, 18번 축복 기도(Amidah, Shemone Esre)

18번 축복 기도(Amidah, Shemone Esre) 유대인의 기도 중 열여덟번 축복 기도( 쉐모네 에즈레 )는 "아미다"…

4개월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