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뉴스오피니언

내가 교회에 나가지 않는 이유, 헌금 때문에 받은 어린시절의 상처

어린시절 누구나 다 한 번쯤 교회에 가 본 기억이 있을겁니다. 그 당시엔 친구들과 삼삼오오 모여 일요일이면 교회에 가는 것이 자연스런 모습이기도 했습니다. 요즘 아이들과 달리 그 땐 친구들과 신나게 흙을 밟으며 뛰어노는 게 일상이었기에, 교회는 저에게 더없이 신비하고, 즐거운 놀이공간처럼 느껴졌답니다.

그리고 교회에 가면 평소에 대하지 못한 특별한 맛있는 먹거리를 주었기에 이번에 가면 뭘 먹을 수 있을까 궁금하기도 하고, 또 기대되는 그런 곳이었습니다. 지금이야 맛있는 먹거리가 넘쳐나다보니 먹는 거 준다고 교회에 가진 않지만, 30년 전만해도 간식이란 개념이 참 귀했던 시절이라 교회에 가는 것은 남다른 즐거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언제부턴가 교회가 가기 싫은 곳이 되어 버렸습니다. 오랜시간이 흘렀지만 그 당시 받은 충격이 어린마음에 큰 상처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바로 헌금 때문이었습니다. 먹고 살기 힘든 그 시절에 부모님에게 정기적으로 용돈을 받는 아이들은 별로 없었습니다. 저도 그랬구요. 특별한 날이나 필요한 것을 살 때 부모님께 돈을 받았고, 어떨 때는 그걸 조금 남겨서 꼭꼭 숨겨두었다가 필요한 것을 사던 시절이었습니다.

사건이 생긴 그날, 친구들과 즐거운 마음으로 평소와 다름없이 교회에 갔었습니다. 교회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들, 예배, 게임, 성경공부 다 좋았는데 딱 한가지 좀 부담스런 시간이 바로 성경공부하는 시간에 내는 헌금순서였습니다. 예배 시간에 헌금을 내지 않고, 담임선생님과 성경공부하는 시간에 헌금을 걷고는 얼마를 내었는지 출석부 같은 곳에 기록을 해두더군요. 전 낼 헌금이 없어서 항상 빈손이었구요.

그런데 그날, 다른 날은 별 말이 없던 선생님께서 제가 헌금을 가져 오지 않았다고 친구들 앞에서 야단을 치시는 겁니다. 갑자기 많은 사람들 앞에서 무안을 당한 저는 정말 쥐구멍이라도 찾고 싶었구요, 어린마음에 너무도 창피해 다시는 교회에 가지 않겠다고 결심하고 그 다음주부터 교회에 나가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제가 더 이해 못했던 건 그 선생님의 태도였습니다. 자기가 얼마나 제게 큰 상처를 주었는지 전혀 알지 못하더군요. 도리어 제가 결석한 그 다음 주부터 저희 집에 오셔서 절 데리러 가려하시는데, 이제 교회에 안나가니 오시지 말라해도 그냥 막무가내로 계속 찾아오시는 겁니다. 정말 그 당시에는 너무 큰 스트레스였습니다. 교회가 질리게 되더군요. 아마 이런 일이 없었더라면 저도 교회에 잘 적응해서 좋은 성도가 되었을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팀블로그를 하면서 블로그 하는 목사님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벌써 알게된 지 5년이 되네요. 얼마 전 그분이 제게 이런 말을 하십니다.

“줌마님을 위해 100일 기도 하고 있습니다.”

그 말을 들으니 고맙기도 하고, 또 절 그렇게 생각해주시는 목사님의 따스한 마음에 살짝 감동도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제게 어린시절의 트라우마가 커서 그런지 선뜻 교회에 다시 가고 싶진 않네요. 어린시절의 그 충격이 제 마음의 문을 너무 굳게 닫아버렸습니다.

요즘 교회가 사회적인 질타도 많이 받고, 또 교회 내부적으로도 교세가 감소한다고 많이 걱정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많은 대책을 세우고 있겠지만 제 경험 상,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조금 더 배려하는 마음을 갖고, 자연스럽게 다가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억지로 하게 하고, 강압적으로 한다고 해서 신앙을 갖게 되진 않습니다. 도리어 역효과가 나죠. 제가 피부로 경험한 우리 한국교회의 가장 큰 단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절 위해 100일 기도하신다는 목사님 때문에 저의 경험을 여기 코이네 뉴스에 올리게 되었습니다. 저의 경험이 타산지석이 되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by 줌마

코이네

Recent Posts

[마 7:21] 빈 수레가 요란하다 _박동진 목사 설교

빈 수레가 요란하다 본문 : 마태복음 7장 21-23절 설교 : 박동진 목사  2020.6.14.   예수님…

3시간 ago

[마 7:15] 열매로 안다 _ 박동진 목사

열매로 안다 본문 : 마7:15-20 설교 : 박동진 목사 ,  2020.6.7.     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4시간 ago

교회(에클레시아)의 의미는 무엇인가?

교회란 무엇인가를 성경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구약성경에는 교회를 나타내는 단어가 둘 있는데 그 하나는…

2주 ago

동성애에 대한 교육 지침(예장 통합 교단)

동성애 문제에 대한 교육 지침 장로회신학대학교는 성경에 근거하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가 선언하고 결의한 입장에 따라 동성애 문제에…

4주 ago

뜻으로 풀어 쓴 예수의 팔복 ‘행복하여라’

뜻으로 풀어 쓴 팔복   행복하여라 자신의 영이 가난함을 깨닫고 성령을 구하는 사람이여! 성령을 통하여…

3개월 ago

마귀의 팔복

  마귀의 8복   *더글라스 파슨즈는 마귀의 8복을 아래와 같이 나열하여 성도들에게 경종을 울려 주었다.…

3개월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