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울과 바울, 사울이 회개하여 바울이 되었다는 주장에 대해

성경에는 하나님을 만난 후에 이름이 바뀐 사람들이 등장합니다. 아브람은 아브라함이 되었고(창 17:5), 사래는 사라가 되었고(창 17:15), 야곱은 이스라엘이 되었습니다(창 32:28). 예수님께서 시몬을 만나시고는 그가 게바라고 불릴 것이라고 하셨습니다(요 1:42).그리고 이런 이야기가 나오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사람이 또 한 명 있지요. 바로 사울입니다.

“사울이 변하여 바울이 되었다”는 이야기는 많은 교회 내에서 거의 일반상식처럼 통용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교회에서 “사울이 회개하고 바울이 된 것 같이 우리도 변화되어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으며, 여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사울은 큰 자, 바울은 작은 자”라고 주장합니다.정말 성경에는 사울이 회개하고 바울이 되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까? 사울은 큰 자라는 뜻이고, 바울은 작은 자라는 뜻일까요?

1. 바울은 사울이 회개한 후 새롭게 지어진 이름?

일반적으로 교회에서 통용되는 상식은 잠시 접어두고 성경 말씀으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사울이 회개하고 바울이 되었다.”라는 주장이 성립하려면 사울이 회개한 이후에는 바울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사용해야 합니다. 사울이 다메섹(다마스커스)로 가는 길에 예수님을 만나서 회개하고 돌이킨 것은 사도행전 9장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는 주님께로 돌이킨 후에 담대하게 주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그리스도이심을 전하였습니다. 그런데 사도행전 9:22에서 우리는 그가 여전히 사울이라는 이름을 쓰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울을 사도들에게 소개한 바나바도 그를 사울로 불렀으며(행 11:25), 사도행전 12장에서도 그는 여전히 사울이라는 이름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행 12:25). 13장에는 성령님께서도 그를 사울이라고 부르셨습니다.

“그들이 주를 섬기며 금식할 때에 성령님께서 이르시되, 내가 바나바와 사울을 불러서 시킬 일을 위해 그들을 내게로 구별하라, 하시니”(행 13:2)

만약 일반적으로 알려진 상식과 같이 사울이 회개하고 바울이 되었다면, 그가 회개한 이후에는 바울이라는 새로운 이름을 사용했을 겁니다. 하지만 사울은 회개한 후에도 여전히 사울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었으며, 사울이라는 이름과 바울이라는 이름을 함께 사용하였으므로 이런 주장은 합당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처음에는 사울이라는 이름이 나오다가 사도행전 후반부에 가서는 바울이라는 이름이 널리 사용되는 것을 보고 무엇이건 연결짓기 좋아하는 사람들이 “사울에서 바울로의 변화”라고 생각한 모양입니다. 게다가 구약 성경에 나오는 이스라엘의 초대 왕 사울이 다소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기 때문에 사울이라는 이름은 회개하기 전의 부정적인 뜻을 가진 이름이고, 바울이라는 이름은 회개한 후의 좋은 이름이라고 믿고 싶어하는 모양입니다.

2. 바울은 세계 선교를 위한 이름

그러나 실상은 사울에게 바울이라고 하는 또 하나의 이름이 있었다고 이해하는 것이 옳을 겁니다. 그는 히브리인 중의 히브리인이었으며(빌 3:5), 동시에 로마 사람이었기에(행 16:37), 사울이라는 히브리 이름과 바울이라는 로마 이름을 둘 다 가지고 있었을 겁니다. 성경을 살펴보면 이런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도행전 13:9을 보면, 사울이 “바울이라고도” 불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바울이라고도 하는) 사울이 성령님으로 충만하여 그를 주목하고(행 13:9)
Then Saul, (who also is called Paul,) filled with the Holy Ghost, set his eyes on him.

“사울은 바울이라고도 한다.” 라는 표현은 그가 회개하고 나서 바울이라는 이름으로 개명하였다는 뜻이 아니라 이전부터 그는 두 가지 이름을 함께 사용하고 있었으며, 사람들은 그를 사울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바울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다는 뜻입니다. 즉 사울의 또 다른 이름이 바울이라는 것입니다. 평소 자기 자신의 정체성을 로마 시민권자라고 생각하기보다는 자기를 히브리인 중의 히브리인으로 여기고 이를 자랑스럽게 여기던 사울에게는 바울이라는 로마 이름이 오히려 거추장스러웠을 겁니다.

하지만 그는 사도행전 후반부로 가면 자신이 로마 사람인 것을 내세우며 바울이라는 이름을 당당하게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그는 언제부터 바울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기 시작했을까요? 그것은 그가 성령님에 의해 보내심을 받아 선교 여행을 떠난 후부터입니다.

그가 총독 서기오 바울 앞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때 그의 이름은 “바울이라고도 하는 사울”로 소개되었습니다(행 13:9). 그리고 사도행전 13:13에서는 사울이라는 이름 대신에 바울이라는 이름이 단독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사도행전 13장에서 유대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사울 일행을 핍박하고 대적하자, 그는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이방인 선교 사역에 나설 것을 선포합니다.

이에 바울과 바나바가 담대하게 되어 이르되, 하나님의 말씀을 마땅히 너희에게 먼저 말할 필요가 있었으나 너희가 그것을 버리고 너희 자신을 영존하는 생명에 합당하지 않은 자로 판단하므로, 보라, 우리가 이방인들에게로 향하노라(행 13:46).

그가 이방인 선교사가 되어 활동하는 데는 사울이라는 히브리 이름보다는 바울이라는 로마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더 편리했을 겁니다. 오늘날 국제적으로 활동하는 목사님들이나 선교사님들 중에도 한국 이름 외에 영어식 이름을 하나씩 더 갖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는 그 목사님이 회개하고 변하여 새 사람이 되어서 이름을 바꾸었다고 하지 않습니다.

사도행전에는 그 후에도 사울이라는 이름이 몇 번 나오긴 하지만, 그것은 바울이 총독 앞에서 자기가 예수님을 믿게 된 것을 간증할 때 과거를 회상하면서 사용한 표현입니다(행 22:7,13, 행 26:14).

그러므로 사울이 회개하여 바울이 된 것이 아니라, 본래 그는 사울이라는 이름과 바울이라는 이름을 둘 다 갖고 있었는데, 이방인 선교를 위하여 바울이라는 이름을 사용했다고 이해하는 것이 옳을 것입니다.

3. 사울과 바울 이름의 뜻은 큰자와 작은자?

다음으로, 과연 “사울은 큰 자, 바울은 작은 자” 라는 뜻일까요? 그래서 큰 자, 교만한 자가 회개하고 낮은 자, 작은 자가 되었을까요? 이것 역시 근거없는 주장입니다.

바울(파울로스)이라는 이름에는 ‘파울루스'(작은 자)라는 뜻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반대로 사울은 ‘큰 자’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히브리 이름인 사울은 “묻다, 요청하다”라는 뜻의 히브리어 동사 솨알에서 파생된 ‘샤울’에서 나온 것으로 “요구하는, 구걸하는, 걸인”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도 그의 부모가 주께 묻고 간구해서 얻은 아들이라고 하여 사울이라는 이름을 지어준 것이 아닌가 추측해 봅니다.

따라서 “스스로 큰 자라고 하는 교만한 사울이 회개한 후에 사람이 변하여 겸손하고 작은 자 바울이 되었다”라는 주장은 근거가 없는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by코이네 자료실 (http://koinedata.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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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 thought on “사울과 바울, 사울이 회개하여 바울이 되었다는 주장에 대해

  1. 바울의 이름 논쟁은 아직 결론이 나지 않은 영역인데, 다른 근거없이 사도행전 안에서의
    바울이라 하는 사울 한구절을 가지고 자신의 논리를 주장하는 것이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사도행전 13장 9절에 바울이라고 하는 사울 이라는 표현을 그때 굳이 사용한 이유는
    오히려 13장 7절에 서기오 바울, 지금막 바나바와 바울(사울)을 만난 서기오 바울과의
    차이를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사도행전 13장 9절이 이렇게 해석될 여지가 크다면, 이름 논쟁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 봐야할 여지가 크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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