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을 따라 살아야 할 이유

말씀을 따라 살아야 할 이유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사는 길은 결코 쉽지 않으며, 그것은 결국 십자가를 지는 일이 됩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말씀을 따라 살아야 할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째로, 그 말씀은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이 주신 말씀이기 때문에 우리가 그것을 지켜야 할 이유가 있습니다.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이 명령하셨다는 것은 그것이 곧 진리임을 뜻합니다. 진리란 인간의 삶과 더 나아가 우주적인 삶을 꿰뚫는 원칙을 뜻하는 것입니다. 그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이 그 세계를 가장 잘 아시는 분이며, 그 세계가 그가 만드신 원리를 따라 움직일 때 무리 없이 돌아갈 수 있다는 것은 너무도 분명한 사실입니다. 따라서 그의 말씀은 진리이며, 그 진리를 우리가 따를 때 깨어진 세계가 회복되며, 하나님의 질서가 회복되어 조화로운 삶을 이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둘째로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지 않으면 우리 모두가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멸망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알기에 그 말씀을 따라 살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오늘의 세계가 크게 잘못 간다 할지라도 그것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이 거기에 제동을 걸고 그 세계를 비판하며 올바른 방향을 계속 보여줄 때 이 세계는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가 말씀을 따라 사는 것은 나 자신을 구원하는 것에 머물지 않고 세계를 구원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지난번에 잠깐 말씀드렸던 20대 80의 법칙에 따르면 20%의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바르게 살면 나머지 80%의 사람을 구원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질서를 회복하고 그 나라를 이루는 일은 모든 사람이 다 예수를 믿어야만 실현되는 것은 아닙니다. 적은 수의 사람들이 그 말씀대로 살면 하나님께서 나머지 사람들을 모두 변화시키면서 그의 질서를 회복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지금 열 사람의 의인을 찾고 계신 것입니다. 80%를 변화시킬 20%의 사람들을 부르고 계신 것입니다. 이 부르심에 우리가 응답하여야 할 것입니다. 21세기를 변화시켜서 구원할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 따라 물질문명을 거슬려 사는 소수의 사람들입니다.

셋째로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살아야 할 이유는 바로 우리가 그 말씀으로 구원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자손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지켜야 할 이유는 바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이집트에서 구원하셨고 시내산에서 그들과 계약을 맺어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으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으로 계약을 맺은 이스라엘이 율법을 지키는 것은 그들의 의무였습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외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원함을 받은 사람들입니다. 다시 말해서 그 피는 언약의 피로써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새로운 언약이 이루진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무조건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아야할 책임과 의무가 있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 예수 믿는 사람들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며 그를 기쁘시게 하는데 있습니다. 그를 영화롭게 하고 그를 기쁘시게 하기 위하여서는 무엇보다도 그의 말씀을 순종하고 그대로 행함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말씀을 따라 살아야 할 이유는 아주 분명합니다. 우리가 그의 백성이요, 독생자를 통하여 구원하신 하나님의 자녀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우리가 무엇을 하여야 할까요? 우선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날마다 읽고 외우고 공부하여야 할 것입니다. 뜻밖에 믿는 사람들이 성경을 별로 읽지 않고 있습니다. 날마다 읽고 명상함 없이 어떻게 그 말씀을 순종할 수 있겠습니까? 새해에는 기본적으로 말씀을 읽고 명상하는 생활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교회에서 나누어 드리는 성경읽기표를 따라 하루에 두 장씩 읽어나가시기 바랍니다. 읽는다고 다 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읽지 않고서 그 말씀대로 살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한 걸음 더 나아가 그 말씀 속에 담긴 뜻이 무엇인가를 찾으며 그 속에 담긴 신학이 무엇이며, 그 말씀이 오늘 내게 무엇을 하라고 하시는지를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이것이 성경공부인데, 교회가 마련하는 성경공부에 열심히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 말씀을 배운 대로 구체적으로 한 가지씩 자기 삶을 변화시켜 가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절약하는 생활부터 시작하셔도 좋고 웃으며 인사하는 일부터 시작하셔도 좋습니다. 봉사하는 일에 시간을 내어 어려운 이웃들을 돕는 일을 거드는 일부터 하셔도 좋을 것입니다. 금년에 무엇인가 전과는 다른 남을 위한 일,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는 일을 한 가지씩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이 세계는 지금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배와 같습니다. 그대로 놔두면 결국 전복되고 말 것입니다. 따라서 이 배의 균형을 잡아 주기 위해서 반대편에 무게를 실어 주어야 합니다. 바로 그 역할이 오늘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어진 책임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 따라 이 문명에 제동을 걸고 하나님의 뜻을 이 땅에 전할 때 이 세계가 멸망하지 않고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도도하게 흘러가는 21세기 물질문명의 물결을 거슬러 하나님의 말씀 따라 사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남이 하지 않는 일을 내가 해야 하기 때문에 믿음의 결단 없이는 이루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어렵다 할지라도 우리가 마땅히 지켜야 할 말씀이기에 또 그래야 이 세상을 구원할 수 있기에 새 천년에는 더욱 열심히 말씀을 읽고 공부하며 그 말씀을 생활화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