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회의 필요성과 의미
시대와 복음은 우리들의 교회에 교육목회의 쇄신을 명령적이요, 긴급한 일로 만들고 있다. 이처럼 교육목회(Educational Ministry)는 교회의 본질적인 차원과 교회의 목회적 기능 그리고 선교론적 입장에서 대두되는 현실적인 요청이다. “교육은 교회의 본질에 속하는 일이다. 따라서 그 기능을 소홀히하는 교회는 교회로서의 본질에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불가결의 요소를 잃어버린 교회인 것이다. 복음이 순수하게 전해지지 않는 교회나 성례가 올바르게 집행되지 않는 교회가 결함있는 불완전한 교회인 것 같이 교육적기능이 제대로 시행되지 않는 교회도 결함을 지닌 교회 일 수 밖에 없다.” (J.D.Smart, The Teaching Ministry of the Church,「교회의 교육적사명」 장윤철역 (서울:대한 기독교 교육협회,1985),p.9.)
교육을 단순히 교회가 행하는 여러가지의 기능 중에서 하나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교회에서의 목회를 구상하고 구현함에 있어서 교육적인 방법을 중심으로 목회를 해나가야 할 시대에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목회의 필요성을 거부해서는 오늘날과 같이 다원화되고 전문화된 사회, 또한 새로운 정보와 지식이 홍수처럼 쏟아지는 그래서 부단히 배움을 요구하는 학습사회에서의 효율적인 목회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여건에 놓여있는 것이다.
교육목회란 무엇인가? 이에 대하여 교육목회가 의미하고 있는 개념적인 요소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교육목회는 전통적인 교회교육의 틀을 벗어난다. 교회의 교육활동의 범위들은 시대에 따라 변천되어 왔다. 주일학교 교육활동의 범위는 주로 주일 하루에 국한된 교육활동을 해왔다. 교회학교 교육시기에는 교육활동의 범위가 좀 더 넓어지게 되었다. 주일 하루 뿐 만 아니라 주간에도 계속적인 교육적 배려를 위해 노력했다. 또한 교육대상의 범위도 확대되어서 국민학생이나 중,고등학생등의 영역에 제한 되다시피했던 범위가 성인을 위한 교육적 활동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의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교육목회의 차원에서 볼 때 교육활동의 대상및 범위는 아주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범위로 확대되게 된다. 따라서 교육목회 시기에는 교육이 교회의 여러 수행기능 중의 하나가 아니라 교육적 차원으로서의 목회구현으로 이해되어지는 것이다. 이는 교육활동의 영역이 목회전반에 미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김득렬교수는 교육목회를 가르켜 “목사의 목회적 기능을 교육적으로 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김득렬,“교육적 목회-목회와 교육의 관계를 중심으로,,「교육교회」제108호(1985.1),p.4.)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어서 교육목회의 구성요소를 몆가지로 지적하고 있다.
첫째, 하나님의 계시로 부터 출발한다.
둘째, 교우들의 형편에 입각한다.
셋째, 구체적인 방법을 지향한다.
넷째, 교육목회의 용어, 즉 교육목회에서 사용되는 용어, 언어는 “말로된 언어”와 “관계로된 언어”의 두가지 언어를 동시에 병용하여야 한다.
다섯째, 교회를 중심으로 한다. 이는 ‘모이는 교회’ 뿐 아니라 ‘흩어진 교회’에 대해서도 깊은 관심을 갖는다.
사실 과거에는 회중의 교욱목표가 아주 표준적으로 분류된 사람들로 이루어진 주일학교라는 말로 단순히 윤곽을 그릴 수 있었고, 거기에 과외시간(Additional Sessions)의 교회학교, 휴가 교회학교, 주일저녁 친목회, 가정예배등 다른 표현들이 더해졌다. 그러나 교회는 그 교육적 활동에 있어 보다 더 큰 연합과 다양성과 융통성이 요구됨을 인식하여 이에 응답하게 되었고, 이 활동을 하나의 목표와 방향이 있는 목회로서 계획을 시작했기 때문에 목회의 다양한 형태들을 표현하는 새로운 방법이 요청되었다. 이런 견지에서 미국 감리교 교육국에서 펴낸 교육목회 지침서에서는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요소들을 진술하고 있다. (미국 감리교 교육부편, op.cit., pp.45ff.
1)교육목회도 목회이다. 2)교육목회는 자연적으로 발달된다. 3)교육목회는 전인을 위한 것이다. 4)교육목회는 모든사람을 위한 것이다. 5)교육목회는 평신도에게 선교를 위하여 무장하게 한다. 6)교육목회는 전체회중의 목회이다. 7) 교육목회는 에큐메니칼 목회이다. 8)교육목회는 체계적인 연구를 강조한다. 교육목회에 대한 이러한 분명한 이론들은 교육목회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되며 교육목회를 구현함에 있어서 준거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교육목회를 위한 기획활동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결국 교육목회란 두가지 즉, 교육과 목회라는 촛점을 두고 생각할 수 있다. 이에 정웅섭교수는 교육목회는 교육을 목회적 관점에서 어떻게 이해하고 교육을 해나가는가(Ministy for Education)와 목회를 해나감에 있어서 교육의 빛 아래에서 목회를 해야 하지 않는가(Educational Ministry)하는 문제가 촛점이 된다 (정웅섭,“교육목회의 활성화,”「기독교교육」 제214호(1985.9),p.66.)고 해적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목회란 목회적 사역이 교육을 통하여 일어나게 하고 참여하는 기술이라고 (맹용길,“성숙한 교회와 교육목회,”「교육교회」 제107호(1984.11-12),p.830-836.)할 있는 것이다.
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교육목회가 담고 있는 개념은 광범위하고 포괄적이다. 또한 협의의 주일학교나 교회학교의 차원이 아닌 교회전체의 인적, 물적자원을 모두 대상으로 하는 목회라는 점에서 목회의 새로운 형태를 보아야 할 것이다.
by 편집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