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 성경 창세기에 보면 뱀이 하와를 유혹하였습니다. 보통 사탄이 뱀의 모습으로 나타났다고도 말을 하는데, 하필이면 왜 뱀의 모습으로 나타났을까요? 사실 뱀은 징그럽고 특히 여성에는 혐오 동물이잖아요?
답변) 창세기에 보면 뱀에 대해 가장 간교한 동물이라고 하였습니다. 간교는 순진하지 못하고 사사로운 지혜와 정의롭지 못한 꾀를 쓰는 영리함입니다. 들짐승 중에 뱀은 가장 영리하게 하나님의 이 지으신 존재로, 본래부터 악한 존재가 아닙니다. “하나님이 그 지으신 모든 것을 보시니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창1:21)고 하셨고, “하나님이 지으신 모든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것이 없다”(딤전4:4)고 하셨습니다. 하나님 보시기에 심히 좋고 선한 뱀의 영리함이 악령의 도구로 쓰여질 때, 뱀의 영리함은 하와를 속이는 데 사용되었으므로 유혹자인 사탄의 대명사가 되고 말았습니다.
“너희 지체를 부의의 명기로 죄에게 드리지 말고 오직 너희 자신을 죽은자 가운데서 다시 산자와 같이 하나님께 드리며 너희 지체를 의의 병기로 하나님께 드리라”(롬6:13)
사람의 지체는 누구에게 쓰이느냐에 따라서 불의의 병기와 의의 병기가 됩니다. 의의 병기는 사람은 살리는 도구가 되지만, 불의의 병기는 생명을 죽이는 죽음의 도구가 됩니다. 악령이 들 짐승중에 공격의 과녁으로 삼은 대상이 누구입니까? 뱀입니다. 왜 뱀을 공격의 대상으로 삼았겠습니까? 간교하고 영리하기 때문입니다. 뱀이 간교하고 영리함도 하나님이 창조하실 때 뱀에게 허락한 우수한 자질입니다. 선하고 우수한 영리한 뱀은 악령이 이용할 때, 사탄의 도구로 쓰여졌고, 하나님을 거스리는 하와를 속이는 사악한 존재가 되었습니다.하나님께서 사람마다 다른 사람에게 없는 재능, 달란트를 주셨습니다. 각자가 받은 달란트가 주를 위해 쓰일 때는 생명을 살리는 도구가 되지만 악령이 이용할때는 생명을 죽이는 도구가 됩니다. 악령이 들짐승 중 가장 간교한 뱀을 공격하는 과녁을 삼는 것 같이 악령은 하나님게서 자기에게 주신 달란트 재능을 과녁을 삼아 불의의 도구로 사용하려고 노립니다. 말 잘하는 것도, 수단 좋은 것도, 총명하고 영리한 것도, 능력도, 건강도, 어디에 쓰이느냐에 따라 살리는 도구, 죽이는 도구가 됩니다.
삼하14:25-26 “온 이스라엘 가운데 압살롬 같이 아름다움으로 크게 칭찬 받은자가 없었으니 저는 발바닥부터 정수리까지 흠이 없음이라.”
삼하18:9 압살롬이 다윗의 신복과 마주치자 압살롬 상수리 나무에 머리털이 걸리며 공중에 달림 자신이 선천적으로 타고난 우수한 재능으로 인하여 화를 자초한 예입니다.악령의 본질과 본성은 자기 지위, 분수, 실력, 위치에 알맞게 살지 아니하고 분수 실력 이상의 것에 욕심을 품고 탐하여 그것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아니하는 것이 본질 본성이요, 그렇게 하도록 하게 하는 것이 사탄의 인도입니다. 이와 반대로 성령의 인도는 빌2장에 예수님은 자기의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모든 피조물의 예수를 주라 시인하고 무릎을 꿇게 하시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