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오피니언

가난하지 않은 사랑은 없다

사랑하면, 상대방이 행복하기를 바라게 되면, 뭐라도 주고 싶어집니다. 한없이 주고 싶지만 우리의 능력은 한계가 있습니다.

하여 사랑의 감정은 미안하다는 마음과 함께 갈 수밖에 없습니다. 주고 싶은데 내가 줄 수 있는 것이 별로 없어서 미안합니다. 상대방의 고통과 눈물을 보고 도와 줄 수 없기 때문에 안타깝습니다. 그래서 사랑은 가난합니다. 사랑하고 미안하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자신의 능력이 충분하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랑을 해 본 사람은 자신이 줄 수 있는 게 참 부족하다고 느낍니다. 모든 사랑은 가난할 수 밖에 없는 운명을 타고 납니다. “높고 높은 하늘이라 말들 하지만”이라는 노래대로, 어머니의 사랑이 한이 없다면, 세상의 모든 어머니들은 가난과 결핍을 느낄 수밖에 없는 존재들입니다.

세상에 가난하지 않은 사랑은 없습니다.

by 박영호 목사 (포항제일교회 담임목사)

koine

Recent Posts

사도행전 주요 구절 (13~28장)

사도행전 주요 구절(13~28장)   행13:47~49 주께서 이같이 우리에게 명하시되 내가 너를 이방의 빛으로 삼아 너로…

2일 ago

사도행전 주요 구절(1-12장)

사도행전 주요 구절(1~12장)   행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2일 ago

[마 7:21] 빈 수레가 요란하다 _박동진 목사 설교

빈 수레가 요란하다 본문 : 마태복음 7장 21-23절 설교 : 박동진 목사  2020.6.14.   예수님…

5일 ago

[마 7:15] 열매로 안다 _ 박동진 목사

열매로 안다 본문 : 마7:15-20 설교 : 박동진 목사 ,  2020.6.7.     선지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5일 ago

교회(에클레시아)의 의미는 무엇인가?

교회란 무엇인가를 성경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구약성경에는 교회를 나타내는 단어가 둘 있는데 그 하나는…

3주 ago

동성애에 대한 교육 지침(예장 통합 교단)

동성애 문제에 대한 교육 지침 장로회신학대학교는 성경에 근거하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가 선언하고 결의한 입장에 따라 동성애 문제에…

1개월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