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ies: 오피니언

로또복권을 산 목사들의 은밀한 묵시

10년쯤 전, 멕시코에서 선교를 하던 친구가 잠깐 귀국한 적이 있습니다.
친구들끼리 모였습니다.
당연히 멕시코에서 온 친구가 주인공이었습니다.
그 친구가 먹고 싶다는 메뉴로 점심을 먹고, 그 친구가 찜질방에 가고 싶다고 해서 찜질방에도 다녀왔습니다.

그런데 난데없이 로또복권 얘기를 꺼냈습니다.
재미있을 것 같다면서 한번 해보자는 것이었습니다.
목사가 로또복권을 사는 것은 말이 안 됩니다만, 멕시코에서 고생하다 온 친구 얘기를 모른 척 할 수도 없지 않습니까?

그 자리에서 만 원씩 거두었습니다.
걸음 빠른 친구가 대표로 가서 복권을 구입해왔고, 한 친구가 그것을 보관했습니다.
친구들이 다 모이면 11명인데 그때 3명이 불참해서 8명이 같이 있었습니다.

로또복권이 대화 소재가 되었습니다.
1등 당첨되면 예배당을 크게 지어서 공동목회를 하자는 말도 했고, 불참한 친구들은 어떻게 하느냐는 얘기에 사찰집사로 써주자고 해서 웃기도 했습니다.
며칠 후에 복권을 보관했던 친구가 우리끼리 운영하는 인터넷 카페에 글을 올렸습니다.

7인의 기도하는 사람들이여!
하나님은 위대하시도다.
우리의 기도 대상은 우리와 전혀 관계없는 자 3인에 의해 빼앗긴 바 되었으며,
우리의 것은 그 중 8분의 7이 쓰레기통에 슬피 울며 찢겨진 채 버림받았으나
다행히 우리의 손에 의하지 아니한 것에 의해
우리의 분깃 중 8분의 1이 다시 또 색깔 입혀짐을 당하고 있음을 고하노라.

7인의 기도하는 사람은 8명 중에 자기를 뺀 일곱 명입니다.
우리의 기도 대상은 우리와 전혀 관계없는 자 3인에 의해 빼앗긴 바 되었다는 얘기는 당첨되면 우리끼리 공동목회를 하기로 했는데 그 자리에 없던 세 명 때문에 부정 타서 꿈이 무산되었다는 뜻입니다.

우리의 것은 그 중 8분의 7이 쓰레기통에 슬피 울며 찢겨진 채 버림받았다는 얘기는 복권 8장 가운데 7장이 ‘꽝’이라는 얘기입니다.
우리의 분깃 중 8분의 1이 다시 또 색깔 입혀짐을 당하고 있다는 얘기는 한 장이 본전을 건져서 그것으로 다시 복권을 구입했다는 뜻입니다.
아무리 재미삼아 한 일이지만 목사 체면에 ‘로또복권’을 직접 말하기는 거북했나 봅니다.

그 글을 보면서 그 자리에 있던 친구들은 모두 배꼽을 잡았습니다.
하지만 그 자리에 없었던 친구는 무슨 내용인지 알 재간이 없습니다.

이런 것이 묵시서입니다.
제 친구가 쓴 글은 물론 장난입니다만 대부분의 묵시문학은 세상의 종말이나 악에 대한 심판을 소재로 합니다.

그런 내용을 다루려면 천생 아는 사람만 알게 써야 합니다.
할 말은 하되 책은 잡히지 않아야 합니다.
요한계시록이 그런 책입니다.
구약의 배경을 아는 사람들만 알아듣게 썼습니다.
구약성경을 모르면 도무지 모릅니다.

……… <쉽게 보는 어려운 요한계시록>중에서

요한계시록이 어려운가요?
요한계시록의 원래 독자는 소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입니다.
사도 요한이 그들에게 쓴 편지가 우리가 보는 요한계시록입니다.

그때 그들도 요한계시록을 어려워했을까요?
마치 수수께끼나 암호 문서를 푸는 것처럼 머리를 싸맸을까요?
편지를 그렇게 쓰는 법은 없습니다.
그때 그들은 다 알아들었을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어려워합니다.
암호를 모르기 때문이 아닙니다.
구약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구약 배경만 알면 성경 66권의 다른 책들과 똑같은 책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절대 특별하거나 신비한 책이 아닙니다.

by 강학종 목사

강학종 목사님은 현재 서울 하늘교회 담임목사이며, 장로회신학대학원을 졸업했습니다. 저서로 ‘하룻밤에 읽는 이스라엘 왕조실록’ ‘쉽게 보는 어려운 요한계시록, 요한계시록 슈퍼플러스’ ‘ 쉽게 보는 어려운 성막’ 등이 있습니다.

koine

Recent Posts

동성애에 대한 교육 지침(예장 통합 교단)

동성애 문제에 대한 교육 지침 장로회신학대학교는 성경에 근거하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가 선언하고 결의한 입장에 따라 동성애 문제에…

3일 ago

뜻으로 풀어 쓴 예수의 팔복 ‘행복하여라’

뜻으로 풀어 쓴 팔복   행복하여라 자신의 영이 가난함을 깨닫고 성령을 구하는 사람이여! 성령을 통하여…

3개월 ago

마귀의 팔복

  마귀의 8복   *더글라스 파슨즈는 마귀의 8복을 아래와 같이 나열하여 성도들에게 경종을 울려 주었다.…

3개월 ago

성경은 무엇입니까?

성경은 무엇입니까?   (1)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요10:35, 딤후3:16, 벧후1:21) 등의 말씀들은 우리에게 성경은 곧…

3개월 ago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에게 해 주실 수 있는 것 7가지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들에게 무엇을 해 주실까요?   (1) 다시 태어나게 해 주십니다. 벧전1:23 말씀에…

3개월 ago

유대인의 기도 쉐모네 에즈레, 18번 축복 기도(Amidah, Shemone Esre)

18번 축복 기도(Amidah, Shemone Esre) 유대인의 기도 중 열여덟번 축복 기도( 쉐모네 에즈레 )는 "아미다"…

4개월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