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 에 관하여
1.QT(Quite Time)란 무엇인가?
QT란 한마디로 말하면 하나님과의 실제 생활 안에서의 동행과 교제입니다. 1)하나님: 비록 깊은 신앙의 경지에 이르렀다고 할지라도 하나님을 잊게 되면 그때부터 형식적, 고식적, 율법적신앙으로 변해 간다. 그러므로 QT를 통하여 하나님과의 만남이라는 기본자세를 항상 견지하게 하는 것이다. 2)실제 생활 안에서: 하나님과의 만남은 지식이나 관념 또는 비이성적인 황홀경에서만의 것이 아니다. QT는 본질상 하나님과의 묵상이 적용을 통하여 우리 생활에 계속 지속되도록하는 것이다. 3)동행과 교제: QT의 모든 과정이 ‘하나님과의 교제의 회복’이라는 본질적으로 중요한 신앙의 지침에 합당한 영성훈련인 것이다. 따라서 QT를 할 때 하나님과의 동행과 교재를 느끼고, 인도하고 계신 하나님에 대한 예지와 그 뜻에 순종하고자하는 마음이 있을 때 성숙된 QT삶을 즐기게 된다.
2.QT의 네 가지 요소
1 시간(Quiet time)
-1 조용한 시간 : 예수님께서도 ‘새벽 오히려 미명’(막1:35)에 하나님과 깊은 교제를 나누셨습니다.
-2 약속된 시간 : 가급적이면 하나님께 시간을 약속해 드립니다.
-3 일정하고 규칙적인 시간
2 장소(Quite place)
-1 조용한 장소
-2 방해받지 아니하는 곳
-3 약속된 장소
-4 일정하고 규칙적인 장소
3 성경말씀
성경말씀은 마음으로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경말씀을 선택할 때는 영적지도자나 안내서들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내서들은 신,구약을 절기와 계절 또는 연역적 방법에 따라 조화있게 편집해 두고 있으므로 변덕스럽게 또는 편식으로 성경을 묵상하게 되는 것을 지양하게 해준다.
4 기도
QT의 기도는 하나님을 알고자 하는 마음에서 시작하여 하나님을 알았으니 하나님의 뜻대로 행할 수 있게 해달라는 간구로 끝나는 것입니다.
3.QT를 시작하기 전의 몇가지 준비
1마음의 준비
QT의 마음은 내마음에 하나님을 모셔두기를 원하는 마음입니다. 이는 1)정직한 마음 2)하나님의 말씀을 듣고자하는 자세 3)순종하는 자세를 요구하는 것입니다.
2.참고교재
참고교재는 두란노서원의 ‘생명의 삶’ 또는 성서 유니온의 ‘매일성경’등으로 QT를 돕는 ‘가이드 북’을 말합니다. 참고 교재 없이도 QT를 할 수있지만, 참고교재의 본문에 실려있는 설명은 묵상이 효과적이면서 오류를 낳지 아니하고 말씀에 집중할 수있게 해주므로 매우 유익합니다.
3.참고서
이는 주석이나 성경사전 등을 말합니다. 원어해석능력이 있으면 원어성경을 보는것도 좋고, 지도나 성경의 관주를 풀어둔 책들도 좋다.
4.필기도구
QT는 사실상 성경의 관찰에서 시작되어 의미를 찾고, 묵상하고, 인격 속에 그것이 감화되어 올 때 비로소 가장 큰 영향을 주게 되는데 이를 기록하는 몇은 몇 가지의 이점을 준다.
# 하나님의 역사를 오랜 기간을 통하여 관찰하게 되므로 생활의 미세한 부분까지 차츰 인도받게 됩니다.
# 묵상을 용이하게 해 줍니다.
# QT를 다른 사람과 나눌 때 솔직하고 진지하게 자기를 보일 수가 있습니다.
# 지속적인 기도 생활에 도움이 됩니다.
5.전 날의 준비
시간과 장소의 준비는 우리의 신앙에 큰 도움을 준다. 그래서 QT는 그 전날에 시작한다는 말도 있습니다. 미리 다음날의 시간과 장소를 확보하고 성경과 참고교재와 QT노트를 준비한 후에 잠자리에 드는 것입니다.
4.QT의 실제적인 방법
QT의 방법중에 소위 PRESS법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다음에 소개하는 다섯가지 순서의 영문자를 따서 일컷는 말입니다.
1 Prey for a moment(잠깐 기도하십시오)
2 Read His Word(말씀을 읽으십시오)
3 Examine His Word(말씀을 묵상하십시오)
4 Say back to God(말씀의 결과를 가지고 다시 기도하십시오)
5 Share with others what you have found(발견한 사실을 다른 분과 나누십시오)
5.적용의 정의와 실제
묵상의 3가지 원리 중에서 ‘적용’이라는 부분이 있음을 알았을 것입니다. 바로 이 ‘적용’의 부분은 묵상이 살아있는 것이 되게 하는 아주 중요한 활동이므로 적용이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아니하는 QT는 열매맺지 못하는 QT라고 말할 수있습니다.
1) 적용은 개인적이어야 한다.
본문 속의 메시지가 바로 ‘나’에게 만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나 이외에 다른 사람에게 적용하게 되면 메시지는 ‘설교’가 되기 때문입니다.
2) 적용은 구체적 이어야 합니다.
구체적 이라는 말은 ‘현실적’이라는 뜻입니다.
3) 적용은 가능한 것으로 함
성경이 적용하기가 불가능한 것을 나에게 가르치지는 않습니다. 다만 나에게 기이한 것을 다른 곳에서 허망히 찾을 따름입니다. 정직한 적용은 가까이에 있음을 인정하십시오
4) 적용의 주의점
# 이기적이고 편협적이며 자기 합리화적인 적용을 피하십시오
# 교리화 되는 적용을 주의하십시오
# 묵상 없는 적용을 남발하지 마십시오
6.QT생활의 실제 문제들
QT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의 유형은 천차만별이지만 대체로 3가지로 나누어 볼 수있습니다.
1 지속적이지 못함
QT는 매일의 양식을 먹음으로써 하나님의 인도를 받고 피상적이지 아니한 실제적인 동행과 교제를 나누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QT가 지속적이지 못한 원인들은 1)예수님에 대한 사랑의 식어짐 2)율법준수적인 의무감으로 함 3)나눌 사람이 없음 4)시간관리가 철처하지 못함 5)기도의 부족의 문제가 제기됩니다.
이를 위하여는 # 항상 예수님을 바라보며 사랑을 고백해야 합니다. # 하루종일 QT정신을 지속하며 기도하십시오 # 말씀을 나누는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형제들과 같이 나누고 같이 기도하십시오
2 묵상이 어려움
3 적용을 찾기 힘들고 순종이 안됨
QT에서 적용은 ‘꽃’이라고 할 수있을 만큼 중요한 것이고 꽃이 없으면 열매가 없다는 것이 자연의 이치인 것처럼 QT에서도 당연합니다. 이에 대하여는 # 마음을 기울여 종일토록 본문을 읽고 ‘하나님의 의도’에 힘 쓰십시오. # 성경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성경공부 시간을 할애하십시오 # 지나치지 않는다면 주석이나 참고도서를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초조해 하지 말고 섣부른 적용을 시도하지 마십시오. # 가능하면 작은 적용이라도 실천해 보십시오
QT는 그 행하는 과정은 갈등이지만 그 순종의 결과는 한 없는 기쁨입니다. 무엇보다 ‘하나님을 사랑하기’에 마음을 기울이십시오
동성애 문제에 대한 교육 지침 장로회신학대학교는 성경에 근거하고,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가 선언하고 결의한 입장에 따라 동성애 문제에…